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25살 유한대학교 정보통신학과 전문대 3년제 졸업생입니다.
저는 현재 백엔드 개발자로 진로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더 배우기 위해 현재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에 연계편입을 하기위한 서류제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연계편입에서 떨어져 3년제로 졸업하게 된다면, 국비지원 부트캠프로 들어가 포트폴리오를 쌓아 취업준비를 할까 생각중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부트캠프가 시간낭비라고 하고, 취업에 도움이 잘 안된다는 말을 상당히 많습니다. 현직자 분 입장에서는 부트캠프를 어떻게 생각하시고, 만약 부트캠프가 별로면 취준에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2026.01.13
답변 3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것도 좋으나, 대기업에서 주관하는 부트캠프를 수강해주시는 것을 보다 추천드리겠습니다. 대기업에서 주관하는 부트캠프의 경우 현업에 보다 가까운 실무적인 내용들을 위주로 강의하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내용들을 수강하면서 직무 역량을 쌓고 직무 적합성을 보다 어필 가능한 요소들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에서 주관하는 만큼 부트캠프 직무활동에 대한 신뢰성이 부여되어 본인의 직무 역량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하게 됩니다. 참고하십시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제 생각엔 부트캠프 : 제대로된 포트폴리오, 실무 프로젝트 경험 만들긴 좋은데 단순 수강만으로는 취업에 큰 도움 안됩니다. 대안 1. 개인 /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 직접 제작 2. 깃허브, 블로그에 코드 , 프로젝트 정리 3. 온라인 실무 강좌 + 미니 프로젝트 > 실력 + 증명 자료 확보 핵심 무엇을 했느지 보여줄 수 있는 결과물이 취업에 가장 중요합니다. 자격증 등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백엔드 개발자로 성장하려면 국비지원 부트캠프보다 4년제 학위를 따는 편입이 무조건 백만 배 더 유리하니 편입에 사활을 거세요. 요즘 양산형 부트캠프 출신이 너무 많아 기업들이 선호하지 않는 추세이므로 전공 기초를 깊게 배우는 대학 커리큘럼이 취업 시장에서 훨씬 강력한 무기가 돼요. 만약 편입이 안 된다면 아무 국비나 가지 말고 싸피나 우아한테크코스 같은 상위 티어 교육 과정을 노리거나 학은제로라도 학사를 만드세요. 개발자는 학력이 중요하니 학교 진학을 1순위로 두는 게 정답이에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입사 지원서에 담을 경험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고민이 있습니다.
SDV 전략 부문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학내외활동과 자소서 작성 중 고민이 있습니다. 학내외 활동(택 3) 1-SDV 전략(현대자동차) 2-대형 TV 화면 디자인 사용성 예측 프로그램 개발(LG 전자) 3-TV 유니버셜 제스처 셋 개발(LG전자) 4-현장 중심 UX 체크리스트 방법론 체계화(LG전자) 5-차세대 수로정보 장비 검증(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6-대한인간공학회 논문 포스터 수상: AEIOU 방법론을 통한 UAM 실내공간 디자인 제안 자소서 1. 지원동기 2. 직무 적합성: 정량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설계 기준으로 구조화해온 경험 (LG TV 사용성 예측 프로그램 개발, 게이지 클러스터 개인 연구(해외 논문 게재)) 3. 협업 혹은 문제 해결 경험(택 1) 3-1: 협업-현장 중심 UX 체크리스트 방법론 체계화: LCD 디자인 및 개발 유관 부서별 관점 차이 조율 3-2: 문제해결-차세대 수로정보 장비 검증: 낯선 항해사 업무 파악(실제 승선)
Q. 선배님들 배전설비 vs 변전설비 vs 공정설비
전기쪽 설비직무도 이 세가지정도로 나뉜다고하던데 어디로 진로를 정하는게 가장 괜찮을까요?
Q. 브랜드 제품 내부 택 커스텀 제작 관련 질문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재직 중인 27살 여자입니다 ! 나이키 골프나 스투시 의류로 주문제작하려고 하는데, 외부 커스텀 말고 내부 택(label) 쪽에 자사명만 넣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브랜드 고객센터 쪽은 메일 회신이 없어서, 보통 어떤 업체 통해서 진행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இ௰இ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